홈 정보광장

쾌적한 환경창조, 살기좋은 도시건설!

[TK 기업, 사회공헌 새바람] 화성산업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3.2.7 18:10:31 조회수 1269
첨부파일 M1.png
M2.png
M3.png

교육 기부·자원 봉사·공익 투자 "지역 발전 아름다운 동행"
지방대 지원 매년 최대 2억…시교육청 손잡고 교육 사업
임직원 자발적 봉사단 구성…6년 동안 모금 12억원 전달 

 


 

화성산업㈜(대표이사 회장 이종원)은 올해 창업 65주년을 맞았다. '인간의 가치 존중, 사회의 가치 창조, 자연의 가치 추구'라는 기업 이념에 발맞춰 지역사회의 동반자를 자임하며 사회공헌 활동에도 앞장서고 있다. 이러한 활동은 사회적 지원, 상생, 공익투자 등으로 나눠볼 수 있다. 


◆화성장학문화재단 통해 교육 기부

사회적 지원 부문을 주도하는 곳은 화성장학문화재단(이사장 이인중 명예회장). '기업 이윤의 사회 환원'을 실천하기 위해 창업주 고(故) 이윤석 명예회장이 개인 재산을 출연해 1993년 설립한 공익재단이다.

교육기부 활동은 특히 눈에 띈다. 지역대학에 비정기적으로 대학발전기금을 기부하고 지역 교수, 연구원들의 기초 학술연구활동을 지원한다. 지역 대학생 중 선발된 인원에게 졸업 때까지 매 학기 장학금도 지급한다. 이 사업에만 매년 약 1억5천만원~2억원을 들이고 있다. 이와 별개로 1995년 이후 지난해까지 경찰관 자녀들 중 선발,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그동안 수혜를 받은 경찰관 자녀가 약 300명에 이른다.

 


 

 

초·중·고 인재 육성을 위해 대구시교육청과 손을 잡고 교육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악기 기부, 교육기자재 기부 등 일선 교육 현장을 직접 지원해왔다. 특히 2016년~2018년 인문도서 사업에 매년 5천만원, 2019년~2021년 특성화고 학생을 위한 영어 교육 프로그램 사업에 매년 5천만원을 기탁했다.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후대에 물려주기 위한 일에도 참여하고 있다. 매일신문과 함께 '늘푸름환경대상'을 제정, 공동 주최 중인데 올해로 29회째를 맞았다. 또 지역민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기 지역문화예술계와 활발히 교류하며 대구오페라하우스, 대구콘서트하우스, 대구뮤지컬페스티발(DIMF), 해외영화제, 서예대전 등 다양한 지역 문화예술단체 사업을 후원해왔다.

 


 

◆화성자원봉사단 통한 자발적 봉사 활발

사회복지사업은 '섬김과 나눔'의 문화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화성산업과 화성장학문화재단이 가장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영역. 사회복지시설 후원, 연탄 배달, 사랑의 무료급식 활동, 코로나19 구호활동 등 취약계층과 소외계층의 삶을 보살피는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대한적십자사,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등 공공복지기관의 성금 모금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특히 대구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주관하는 '희망 나눔 캠페인'에 2017년 1억원, 2018년 1억원, 2019년 1억원, 2020년 2억원, 2021년 2억원, 2022년 2억원을 기탁하는 등 공공복지기관 성금으로만 최근 6년 동안 약 12억원을 전달했다.

이런 문화는 자연스럽게 임직원의 자발적 참여로 이어졌다. '화성자원봉사단'은 2005년 임직원이 자발적으로 만든 조직. 매월 1차례 이상 사랑의 집수리, 장애시설·고아원·양로원 등 복지시설 정비, 홀몸노인 무료급식, 재난지역 구호 등의 활동을 펼치고 있다.

코로나19 발발 직전인 2019년에는 전체 임직원의 73%가 한 차례 이상 봉사활동에 참여했다. 임직원 뿐 아니라 임직원 가족, 화성 장학생도 참여하고 있다. 최근에는 국군 제50사단 장병, 미군 장병들까지 함께 하기도 했다.

 

◆상생 협력과 공익 투자로 동반 성장 강조

화성산업이 강조하는 것 중 하나가 상생. 사업을 영위할 때 협력업체와의 상생, 지역사회와의 동반 성장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게 화성산업 측 설명이다. 이런 생각을 실천하기 위해 2018년 20억원, 2020년 5억원, 2021년 5억원 등 모두 30억 원의 대·중소기업상생협력기금을 출연했다. 해당 기금은 200여 개의 중소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한 '동반 성장 프로그램'에 사용되고 있다.

농어촌의 지속가능한 발전에도 관심을 두고 있다. 2019년 5억원, 2021년 5억원, 2022년 2억원 등 모두 12억원을 '경북 농어민을 위한 농어촌상생협력기금'으로 출연했다. 이 기금은 농어촌 생산물 유통사업, 농어촌 지역 사회복지시설 지원, 재난 피해 지원, 취약농가 구매 지원, 농촌마을 대학생 장학금 지원 등에 사용되고 있다.

 

사회간접자본에 대한 공익투자도 소홀히 하지 않는다. 공공 재정으로 추진하기 어려운 사회간접자본 기반시설 확충 사업에 공공을 대신해 자본과 기술을 투자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지역 전시 컨벤션 시설인 '엑스코' ▷대구4차순환도로(상인~범물간) 민간투자사업 ▷대구 방천리 위생매립장 매립가스자원화(LFG Land Fill Gas) 민간투자사업 ▷대구 폐기물에너지화(SRF Solid Refuse Fuel) 민간투자사업 등이다.

이종원 화성산업 회장은 "우리는 늘 지역사회와 고락을 함께 해왔다. 그러한 역사는 우리의 자부심"이라며 "앞으로도 지역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지속적으로 사회적 공유가치를 창출하면서 주어진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