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정보광장 고객센터 문의내역확인

고객센터

Make Solutions : for Human Sustainability

화성파크드림 하자보수 관련 민원
작성자 최재선 등록일 2023.7.22 12:03:07 조회수 6
상담 분류 A/S문의 연락처 010-3164-6734 e-mail jaegoo518@naver.com
A/S 요청 아파트 동대구역화성파크드림 103 동 205 호
첨부파일

안녕하세요. 저는 동대구역 화성파크드림 입주민입니다.

하자보수 관련 민원이 있어 문의 남깁니다.

 

1. 하자보수 처리/미처리 내역 전수 점검 및 입주민 전체 안내 요청

금일 저희 집에 보수를 위해 기사님이 방문하셨습니다. 점검 결과 제 생각에 미흡한 내역이 있어 해당 건은 서명하지 않으려고 리스트를 보았더니,

리스트에 그 하자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a/s센터에 전화하여 리스트에 해당 하자 내역이 없는 이유를 문의하였습니다.

a/s센터에서는, 사전점검 후 a/s센터가 생기기 이전에 발생한 하자들은, 전문가가 아닌 입주민이 기재한 하자가 정확히 어떤 내역인지 모르기때문에 현장에서 해당 공정이 아님에도 본인의 공정으로 이해하고 하자가 없는 것으로 처리했을 수 있다는 설명을 주었습니다.

이에 제가 입주민이 이렇게 일일이 물어보지 않는다면 내가 접수한 하자가 요청한대로 처리됐는지 아닌지 알 수 없는것이냐 물었더니, a/s센터는 그럴 수 있다고 답변주셨습니다. 따라서 한번 더 채들 앱에 올려달라는 요청을 하였습니다.

 

저는 이 절차와 요청이 부당하다고 생각하며, 입주민에게 화성에서 책임감있는 조치를 제공할 것을 요청합니다.

그 이유는, 아파트를 건설하여 제공하는 화성에서 입주민에게 사전점검의 업무와 책임을 떠넘긴 것도 모자라, 사전점검을 한 것도 무용지물이 되도록 업무 프로세스를 설계하셨기 때문입니다.

비전문가인 입주민이 사전점검을 하는 것이 의미가 없다는 것이 실체로 드러났으며, 사전점검 결과가 제대로 분류되지 않아 무분별하게 하자처리가 진행되고 있기에 입주민의 금전적 비금전적 손해를 끼치고 있는 상황입니다.

반대로 전문가인 사전점검 업체를 통해 진행한 입주민도 있을텐데, 과연 정확히 기재했다고 해서 하자처리가 정확히 되었는지도 의문입니다.

 

따라서, 사전점검 혹은 입주 후 접수한 하자내역에 대해 처리가 완료된 것이 맞는지 입주민에게 전수 확인 요청하는 절차를 가질 것을 요청합니다.

이것이 불가하다면, 화성에서 책임감있는 다른 조치를 제공해주시기 바랍니다.

 

2. 처리하지 않은 내역에 대한 하자처리 관리 철저 및 업무 프로세스 개선 요청

한 편, a/s센터에서 제 하자를 재접수 요청하셨고, 저는 이미 제가 접수한 하자이기 때문에 입주민에게 책임을 전가하지 말라는 취지로 거부하였습니다.

그런데 해당 하자내역을 정확히 확인하는 과정에서, 1번에서 설명드린 사전점검 중 공정간 오해때문에 발생한 건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해당 하자는 제가 사전점점검 이후에 7월 2일자로 접수한 건으로, 같은 공정에 다른 하자도 있었으나 해당 하자 건만 7월 10일에 작업자가 방문하여 처리된 것으로 나와있다고 a/s센터에서 설명하였습니다.

제가 접수한 내역은 창호인데, 7월 10일 인근에는 마루와 도배 작업자만 부재중에 방문하셨으며, 창호는 방문하지 않았습니다.

방문했다 하더라도 1) 창호 다른 건은 두고 해당 건만 보고 갔다는 것이 어불성설이며, 2) 저는 확인/서명하지 않았는데 처리한 것으로 돼있는 것은 문제가 있습니다.

이는 1번의 문제와는 완전히 별개의 것으로, 처리하지 않은 것을 임의로 날림처리했거나, 휴먼에러로 사람이 실수로 입력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람이 하는 일에 실수가 있는 것은 이해하지만, 이런 실수가 얼마나 많을것인지, 입주민은 본인이 시간과 돈을 들여 점검한 하자가 처리가 됐는지 모르는채로 있어야하는 것인지를 생각하면,

화성에서는 업무프로세스를 개선하시거나 체계를 정비하셔야하는 책임이 있습니다.

이렇게 날림처리 혹은 휴먼에러가 발생할만한 업무체계를 두셨고, 입주민이 급증하는 상황에 a/s센터 인력이 한정적이고 하자가 너무 많다는 것은 화성의 사정이지 입주민의 사정이 아닙니다. 오히려 입주민에게 초래한 불편에 대한 사과와 보상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그러므로 입주민에게 양해를 구한다는 답변은 사절합니다. 이미 a/s센터에서 많이 들었습니다.

대단지를 지으면서 꼼꼼히 건축하지 않은 점, 입주민이 많음에도 한정적인 인력을 둔 점, 사람이 인쇄물을 눈과 손으로 확인하며 놓치는 부분이 발생할 수 있게 하자처리 절차를 준비한 점 모두 개선이 필요합니다.

화성 홈페이지에 긴 시간을 들여 장문의 민원을 남기기까지, 분양권 때부터 입주 이후까지 얼마나 많은 불편이 있었는지 화성 본사에서 통감해주시기 바라며,

현장에서 입주민에게 얼마나 원성을 사고 짜증을 감당하고 있는지도 헤아려주시기 바랍니다. 이 부분에 대한 화성의 책임있는 답변을 요구합니다.